약국이 진화한다! 우리가족 건강지킴이, 더블유스토어(w-store)
코오롱웰케어가 제시하는 미래 약국의 모습, 더블유스토어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코오롱그룹 소셜미디어 대학생 서포터즈 류은성입니다.
문득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예전에는 단순한 기능만 제공하던 것들이 오늘날 다양한 기능과 함께 진화한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버튼을 눌러 전화나 문자만 보내던 휴대폰은 카메라부터 카드 결제까지 가능한 만능 스마트폰이 되었죠. 그리고 편지나 택배를 보내기 위해 방문하던 우체국도 이제는 금융과 쇼핑까지 아우르고 있습니다. 이처럼 시대가 변하면서 제공하는 기능과 서비스도 점점 진화하고 더 많은 것을 수용하려는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스마트폰이나 우체국 사례처럼 본래의 기능을 잃지 않고 영역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고 보니 마치 포켓몬스터의 포켓몬들이 진화를 할 때마다 강력한 파워를 갖는 것과 비슷한 것 같네요. 허허허. 제가 오늘 소개할 포켓몬(?)은 약국의 진화, 코오롱웰케어의 ‘더블유스토어(w-store)’입니다.
더블유스토어는 코오롱웰케어에서 운영하는 한국형 드러그스토어인데요. 기존 약국과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기 위해 강동성심병원 맞은 편에 위치한 더블유스토어 강동한림점을 찾았습니다. 가장 처음 눈에 띈 것은 간판의 주황색 글자체인데요. 캐주얼한 느낌 때문인지 여느 약국보다 친근하게 다가왔습니다.
더블유스토어도 보통의 약국처럼 약 조제실과 처방 및 복약지도를 하는 공간이 있습니다. 약국이 맞습니다. 그런데 마치 쇼핑 공간처럼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더블유스토어는 약을 처방하는 기능 뿐 아니라 고객이 전문적인 상담을 바탕으로 필요한 제품을 직접 살펴보고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약국인 듯, 약국 아닌, 약국 같은 너. 더블유스토어도 스마트폰과 우체국처럼 기존 약국의 모습을 넘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자! 그럼 이제부터 더블유스토어의 특별한 점을 하나하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제품의 가격부터 분야별 의학 정보까지 모든 정보가 한눈에!
더블유스토어는 제품이 증상에 따라 진열대에 분류되어 있습니다. 약국에서 의약품을 카운터 뒤가 아니라 진열대에 올려 놓고 판매한다는 점이 신선했는데요. 약사의 일방향적 선택이 아니라 고객이 함께 결정할 수 있다는 점이 의미있었습니다. 또한 증상에 대한 설명과 조언을 담은 디스플레이도 고객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자신의 증상에 대한 맞춤 정보를 찾아 볼 수 있도록 각 분야별 의학 정보를 담은 브로슈어도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약이 조제되는 동안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2. 약도 제대로 알고 먹자! 복약안내문을 제공하는 친절한 더블유스토어 씨!
더블유스토어는 '복약안내문'이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조제한 약에 대한 정보는 물론 복약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나와있었어요. 약사가 안내하는 주의사항을 막상 집에 돌아오면 까먹기 일쑤였는데, 이렇게 안내문으로 받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3. 약사의 전문 상담과 함께 원하는 약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
약국에서 감기약이나 진통제 등을 살 때, 대부분 약사가 선택한 약을 구매하게 됩니다. 하지만 더블유스토어는 고객이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파스, 소화제, 감기약, 진통제와 같은 의약품을 진열대에 배치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전문 약사의 정확한 설명과 함께 가격과 여러 효능을 비교하며 자신이 복용할 약을 고를 수 있게 한 것이죠. 이 점은 고객 입장에서 더욱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요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4. 화장품도 전문가에게 상담받고 고를 수 있다.
약국에 화장품이 있다? 놀라셨나요? 더블유스토어에서는 화장품도 전문가의 상담을 받고 고르실 수 있어요. 화장품 매장에서 ‘피부 트러블에 좋은 화장품 추천해 주세요’라고 한다면 ‘이게 피부 트러블 전용으로 나온 거예요’ 라는 멘트가 날라오죠. 하지만 더블유스토어에는 약사나 전문 교육을 받은 매니저가 직접 화장품을 설명해 줍니다.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저는 매니저님에게 이런 피부에 바르기 좋은 화장품을 추천해 달라고 여쭤보았어요. 매니저님은 아토피 증상이 심해지는 이유부터 해당 화장품이 아토피 피부염에 왜 좋은지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화장품이 피부에 직접 닿는 제품인만큼 전문가와 상담하고 선택하니 더욱 안심이 되었습니다.
5. 나의 건강진단에 따른 맞춤 제품도 소개 받을 수 있다.
게다가 아토피 피부염에 좋은 식품도 추천해 주셨어요. 어떤 제품이 아토피 피부염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지, 어떤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 등 맞춤 정보를 전해 주셨습니다. 약국이라고 딱딱한 분위기만 생각하셨다면 큰 오산입니다. 더블유스토어는 전문가의 친절한 설명으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곳이었습니다. 처방받은 약만 조제해 주는 곳이 아니라 나에게 필요한 건강 정보를 추가로 들을 수 있어 2차 진찰을 받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마치 설명만 듣고 있어도 건강해지는 기분이랄까요?
약국은 몸이 아픈 사람들이 찾는 곳이지만 어쩌면 그들에게 필요한 건 단순히 약 봉투가 아니라 따뜻한 위로의 한마디 일지도 모릅니다. '이게 아토피에 좋으니까 이거 쓰세요.’가 아니라 ‘아토피가 많이 가렵잖아요, 건조하면 증상이 더 심해지는데 이건 보습을 오래 유지시켜줘서 도움이 될 거예요.’ 하시던 더블유스토어 약사님의 말씀에서 제 건강을 걱정해 주시는 진심이 느껴졌습니다.
'Clean', '전문성', '나눔'이라는 핵심가치를 실천하며 미래 약국의 모습을 제시하는 더블유스토어! 마음까지 따뜻한 한국형 넘버원 드러그스토어로 자리매김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 건강합시다!
'Culture > 플레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리즈] 매장에 그 남자의 스토리를 담다! 에피그램 현대판교점 탐방기 (1) | 2015.11.17 |
---|---|
[RE;CODE] 명동성당 나눔의 공방 페이퍼 아트 체험기 (0) | 2015.11.16 |
[커먼그라운드] 요일별 '취향저격' 커먼그라운드의 먹거리 & 즐길거리 (16) | 2015.10.21 |
[캠브리지멤버스] 문화를 입은 수트 매장, 캠브리지 멤버스 강남 플래그십 스토어 (6) | 2015.10.01 |
[래;코드] THIS IS NOT JUST FASHION! 여기는 '나눔의 공간'입니다! (13) | 2015.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