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을 위한 에너지교육, 에코 롱롱

2019.07.02
공유하기

중학생을 위한 에너지 교육, 에코 롱롱 큐브

친환경 에너지 맞춤형 체험 학습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 지기입니다.


지난 시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에너지 교육, 에코 롱롱 프로그램을 살펴보았습니다. 학교와 학부모, 실제 참여하는 학생들의 만족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에 많은 분들이 보내주신 관심과 사랑에 보답하기 위하여 조금 더 다양하고 집중적인 친환경 에너지 체험을 할 수 있는 전시체험관과 창작 랩을 갖춘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초등학생뿐만 아니라 중학생까지 대상을 확대하여 교과 및 자유 학년제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친환경 에너지 맞춤형 체험 공간, 바로 에코 롱롱 큐브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심화된 에너지 교육 프로그램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놀이를 통해 에너지를 배우는 에코 롱롱 큐브

친환경 에너지를 만드는 원리를 익히고 ‘창의력과 상상력으로 모두가 함께 이용하는 좋은 에너지를 만드는 아이’를 목표로 하여 다양한 에너지원에 대한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우는 공간입니다. 주로 미래에 에너지에 대한 상상을 넓힐 수 있는 전시 체험을 제공하여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에코 롱롱 큐브에서는 좋은 에너지를 탐색하고 친환경 에너지를 상상하여 미래 에너지 도시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학습 목표는 모두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좋은 에너지 생산자를 교육하는 것에 있습니다. 초등학교 4~6학년뿐만 아니라 중학교 1~2학년도 교육 체험 대상에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를 직접 찾아보고 원리를 익히며 미래의 친환경 에너지를 디자인해 볼 수 있는 에코 롱롱 큐브와 함께 해보세요. 에코 롱롱 큐브에서는 일상 속에서 출발하여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통한 미래 디자인의 설계, 그리고 나와 지역, 전 지구적인 삶의 연관성 등 이와 같은 원칙을 고려하여 개발된 것입니다. 기본 이해 활동, 주제별 체험활동, 정리 활동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돕습니다. 






놀이를 통해 에너지를 배우는 에코 롱롱 큐브


이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친환경 에너지를 측정하고, 위치와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에너지 생산량 변화를 모니터링하며 이해하게 됩니다. 주위에서 접할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원을 알아보고 직접 측정해보며 친환경 발전 도구를 활용하여 에너지를 생산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관련된 교과 내용으로는 중학교 1학년 정보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중학교 1학년 수학 자료의 정리와 해석, 중학교 2학년 과학 전기와 자기가 있습니다. 


전기 에너지란?


흐르는 물이 물레 방아를 돌리는 일을 할 수 있는 것과 같이 도선을 흐르는 전하, 즉 전류는 전동기를 돌리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자동차가 최근 친환경 에너지의 결과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화석 연료의 연소로부터 구동 에너지를 얻는 것이 아닌 배터리에 축적된 전기를 모터를 회전시켜서 구동 에너지를 얻는 자동차가 바로 전기차입니다. 매연으로 인한 공기 오염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너지 모니터링 큐브에의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은 이러한 전기에너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창의적인 생각을 넓혀갈 수 있는 것입니다.


관련 교과 내용

중학교 1학년 정보 3단원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중학교 1학년 수학 8단원 자료의 정리와 해석

중학교 2학년 과학 전기와 자기

 





내가 만드는 에너지 가든 


빛과 전기뿐만 아니라 식물도 함께 키워보며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먼저 식물의 에너지 생산에 관하여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친환경 스마트 마이크로 에너지 가든을 만들어보는 실습이 진행됩니다. 식물을 직접 키워보며 광합성 작용에 효과적인 빛을 만들어 개발하면서 식물과 빛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고, 미래 에너지에 대해서 상상을 넓히며 창의성도 기르게 될 것입니다. 관련된 교과 내용으로는 중학교 1학년 정보 컴퓨팅 시스템, 중학교 1학년 과학 식물과 에너지가 있습니다. 


식물 에너지란? 


에너지 자원으로서 널리 이용이 되는 식물을 말합니다. 옥수수, 사탕수수, 감자, 사탕무 등을 주재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내가 만드는 에너지 가든을 통해서 이러한 식물 에너지에 대한 상상을 넓히고 창의성을 함께 길러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관련 교과 내용

중학교 1학년 정보 4단원 컴퓨팅 시스템

중학교 1학년 과학 4단원 식물과 에너지


에코 롱롱은 친환경 에너지를 만드는 원리를 익히고 아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길러 함께 좋은 에너지를 만드는 아이를 목표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평일에는 아이들을 위한 많은 교육이 준비되어 있으니 에코 롱롱 큐브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많은 아이들이 미래의 사회에 기여하기를 바랍니다.



▶ 에코 롱롱 큐브 신청 바로가기◀

http://bitly.kr/BAvnm


▶ 에코 롱롱 큐브 신청 문의 ◀

02) 2199-1999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