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만나본 코오롱, 직무 멘토링 다녀온 후기

2019.03.05
공유하기

미리 만나본 코오롱, 직무 멘토링 다녀온 후기

정경진 멘토님과 함께 연구소 인사/기획 편

 



안녕하세요. 코오롱 소셜미디어 대학생 서포터즈 8기 김지민입니다.


2월 21일 마곡에 위치한 코오롱 One&oOly타워에서 진행된 <코오롱 x 커리어 투어가 함께하는 '미리 만나본 코오롱 – 직무 멘토링'> 에 다녀왔는데요. 정경진 대리님과 함께 연구소 인사/기획 편으로 진행되었어요. 직무 탐색과 진로 설정을 위해 코오롱인더스트리 연구개발본부 개발 지원팀 정경진 대리님께서 멘토가 되어 좋은 이야기들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직무 멘토링에 들어가기에 앞서 코오롱 신사옥 투어가 있었습니다. 사옥 전체를 둘러볼 수 있는 기회가 쉽게 있는 게 아니라 더 특별했던 것 같아요! 


여기서 잠깐, 코오롱 마곡 신사옥에는 특별한 무드를 가진 리셉션 룸이 있다 ?!


  

자동차의 안감이나 가방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소재인 CHAMUDE를 활용한 ROOM, 유기태양전지(OPV)를 활용한 네온사인 인테리어가 돋보였던 ROOM, 특수 산업용 원사인 아킬렌(AKILEN)을 디자인 소재로 이용하고 미러 아크릴과 매치하여 디자인한 ROOM 등 다양한 테마의 리셉션 룸이 있었습니다. 직접 소재를 만져도 보고, 어떤 식으로 활용되는지 볼 수 있었어요.

 


이외에도 코오롱 사옥 내에 위치한 카페, 구내식당, 피트니스센터, 북 카페 등 코오롱 사옥 곳곳을 둘러보며 투어를 마쳤습니다.

 


잠시 휴식시간을 가진 후, 본격적인 직무 멘토링이 시작되었습니다. 코오롱 소개 영상을 함께 시청한 후 코오롱인더스트리 연구개발본부 정경진 대리님과 멘토링을 함께 했습니다. 이번 멘토링은 또 한 분의 멘토님이 함께했는데요! 더 의미 있고 특별한 시간이었습니다.



먼저, 정경진 대리님께서 간략한 채용 소개와 함께 인사/기획 업무의 실제에 대해 얘기해주셨는데요. 현직자, 입사 예정자, 퇴직예정자 등 사람들을 많이 만나다 보니 적극적으로 업무를 대하는 게 중요하다, 인사 담당자로서의 노하우를 비롯해 조직생활 노하우까지 근무 경험에서 우러나온 이야기들로 멘티들의 직무 관련된 궁금증을 해소해 주었어요. 

 


정경진 대리님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드리자면 코오롱인더스트리 제조부문으로 입사해서 중앙기술원 연구기획팀, R&D본부 연구기획팀을 거쳐 현 연구개발본부 개발 지원팀에서 인사, 교육, 홍보 등을 담당하고 있으시다고 해요.



연구소 인사/기획 업무의 실제에 관하여 얘기하자면 먼저 연구원 채용, 발령, 승진, 목표 인력, 임원 목표, 동호회, 봉사활동, 멘토링 등의 인사 업무, 신입 연구원 R&D 교육, 대관, 대내외 시상, 소개 자료, 견학, 통합 기자단을 운영하는 홍보 업무가 있습니다.

메일 보고서, 업무 수첩 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들 그리고 필요한 역량, 자질, 자격증에 관한 멘토링, 워라밸에 관한 이야기까지 멘티들이 궁금해할 만한 내용들에 대해 쏙쏙이 설명해주셨어요.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번 직무 멘토링에는 또 한 분의 멘토가 함께했는데요! 정경진 대리님께서 연구원이 아니라 실제 연구원분을 모시고 연구원의 라이프는 어떤지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셨으면 해서 직접 초청해주셨어요. 코오롱인더스트리 연구개발본부 이제민 책임연구원님이 함께 했습니다. 


회사 선택 시 고려 사항이나 직군 선택의 중요성에 대해 얘기하며, 취준생 입장에서 하는 멘토링으로 공감이 많이 갔어요. 해당 직군으로서의 업무가 맞는 건지 계속해서 고민하게 된다고 하시면서 비투씨, 비투비 등의 사례를 들며 제공하는 서비스도 고민해보는 것이 좋은 것 같다는 도움 되는 조언들이 많았습니다. 이 외에도 메모하는 습관, 어떤 순서대로 일을 해야 할지에 대한 습관, 깨어있는 사고를 가진 직장인으로의 마음가짐 등 현직자에게 들을 수 있는 소소한 꿀팁들도 함께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정말 특별한 선물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바로 정경진 대리님의 멘티들을 위해 준비한 피아노 곡 연주였어요. 직접 피아노 연주와 함께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조금 더 특별했던 직무 멘토링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정경진 멘토님과 이제민 멘토님의 이야기들이 연구소 인사/기획 업무에 대해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 직무 멘토링을 기약하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