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 더 보기] 코오롱인더스트리, 오늘과 내일

2019.01.29
공유하기

코오롱인더스트리, 오늘과 내일

코오롱이 만드는 새로운 세상




  

안녕하세요 코오롱블로그 지기입니다. 


오늘부터 시작하는 코오롱 비긴즈에서는 코오롱 그룹의 과거와 오늘, 그리고 미래를 향한 발걸음을 따라가 보려고 합니다. 코오롱 그룹은 핵심소재, 패션, 바이오·헬스케어, 건설·유통, 수처리사업, 자동차부품·IT 부문에 진출해 관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오늘은 고객의 삶의 질을 높이는 기업 코오롱인더스트리의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대한민국 화학섬유시대의 새 장을 열다!

1957년 4월 12일 국내 최초로 나일론을 생산한 코오롱인더스트리. 1981년에는 주식회사 코오롱(나일론)과 주식회사 코오롱(폴리에스터)을 합병, (주)코오롱이라는 새 이름과 함께 성장의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90년대에 들어서는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며 대규모 소재 메이커로 변신을 추진하는 한편, 94년에 시작해 97년에 완료된 김천 CIM 무인 자동화 프로젝트를 통해 최고품질과 최저원가를 실현했습니다. 
지금까지 수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다양한 혁신을 시행하며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온 코오롱인더스트리는 ‘글로벌 TOP 종합 화학/소재기업’을 기업 비전으로 삼고 오늘도, 미래도 적극적인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패션부터 에어백까지 다양한 사업군에서 활약하다!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사업 부문은 총 4개 분야를 주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는 산업 자재 부문으로 에어백, 타이어코오드 등의 자동차소재와 아라미드와 같은 첨단 소재 등을 생산합니다. 두 번째는 필름/전자재료 분야로 태양광과 디스플레이 등에 사용되는 폴리에스터 필름부터 나일론 필름, 증착 필름 등을 생산합니다. 세 번째는 화학 분야로 각종 산업 및 일상생활에 사용되는 석유 수지, 페놀수지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네 번째는 패션 분야로 대중들에게 유명한 코오롱스포츠, 헤드 등의 아웃도어 스포츠 브랜드부터 골프, 남성복, 여성복, 액세서리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의류 브랜드를 보유했습니다. 


4개 분야의 주요 사업을 위해 국내는 물론, 해외까지 주요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주력사업장인 구미 공장, 한국 최초의 석유 수지 제조 사업장인 울산 공장, 전 공장 무인 자동화를 통해 최고품질 최저원가를 실현한 김천 1공장 등이 바로 그곳입니다. 이외에도 김천 2공장, 여수, 대산, 경산, 인천 등에 공장들이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주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패션문화 전문기업인 Fnc부문에서는 코오롱스포츠, 헤드, 쿠론, 럭키슈에뜨, 마크제이콥스 등의 브랜드를 통해 토털 패션 비즈니스를 펼치는 한편, 중국과 독일, 일본, 인도네시아의 해외지사를 통해 세계로 뻗어 나가고 있습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오늘과 내일
 
1957년 국내 최초로 나일론을 생산한 코오롱인더스트리는 현재 산업 소재, 화학, 필름/전자재료, 패션 총 4개의 주요 사업 분야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21세기 Global TOP 화학/소재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 적극적인 투자와 증설을 통해 글로벌화를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최근 가장 핫한 소비자로 떠오른 Z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변화가 있습니다. 아웃도어 브랜드인 코오롱 스포츠와 헤드는 Z세대의 시선에 맞춘 리뉴얼 작업에 들어가는 한편, 슈콤마보니의 모델로 송혜교를 기용하는 등 적극적이고 다양한 개편을 시도하며 변화에 두려워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독일 프리미엄 소파 브랜드인 ‘핸슨’의 샤무드 소파와 MOU를 체결했습니다. 이로써 ‘핸슨’의 샤무드 소파는 코오롱의 알파 샤무드 정품 원단만을 사용해 제작됩니다. 이는 타사에 비해 뛰어난 촉감과 컬러감, 인체에 친화적인 소재로 남녀노소 모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뛰어난 원단으로 인정받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코오롱 비긴즈의 첫 기업으로 코오롱인더스트리를 살펴봤습니다. 나일론 생산을 시작으로 현재는 산업소재, 화학, 필름/전자재료, 패션 총 4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더 나아가 시대를 리드하기 위해 적극적인 변화에 도전하고,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까지 인정받는 우수한 생산품을 제작하고 있는 코오롱인더스트리. 과거, 현재보다 미래를 더욱 기대하게 하는 코오롱 그룹의 자랑스러운 기업입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