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

2019.01.29
공유하기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

친환경 교육 맞춤 차량으로 찾아가는 그린교육 


출처: 에코 롱롱 공식사이트 (https://www.ecolonglong.or.kr)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코오롱은 오래전부터 아이들이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데 우리의 역할이 무엇인가 고민해왔습니다. 교육 기부는 미래인재에게 투자하는 사회공헌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지난 11월 에코 롱롱이 2018 대한민국 교육 기부 대상 ‘명예의 전당’에 선정되며 그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지금도 에코 롱롱 버스는 아이들이 에너지 위기 대응 방식이나 에너지 절약, 신재생에너지를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전국 방방곡곡 달려가고 있는데요. 딱딱한 교육이 아니라, 재미있는 놀이와 체험을 통해 아이들에게 친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고 있는 에코 롱롱. 오늘은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에 대해 A부터 Z까지 에너지 충전 가득하고 알아봅시다.




출처: 에코 롱롱 공식사이트 (https://www.ecolonglong.or.kr)



직접 찾아가는 에너지 체험 교육, 에코 롱롱

‘에코 롱롱’이란, 창의력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모두가 다 함께 이용하기 좋은 에너지를 만드는 아를 목표로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과 ‘친환경 에너지 창작소’ ‘에코 롱롱 큐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 차량이 직접 찾아가 친환경 에너지에 대해서 체험 교육을 제공합니다. 

에코 롱롱의 교육 방향은 모두 7가지.

1. 체험, 지식 전달을 넘어서 문화적 체험과 감동을 통해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생산,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는 최대한 아이들이 직접 생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3. 균형, 체험에 있어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균형을 추구합니다.
4. 전환, 위기감을 조성하는 부정적 방식에서 긍정적 방식으로 전환합니다.
5. 창의, 정답 찾기의 수렴적 방식보다는 창의적으로 발산하는 방식으로 추구해요.
6. 다원, 전기 이외의 다양한 에너지원과 종류를 경험하도록 도와줍니다.
7. 협력, 개인의 책임과 실천 못지않게 문제해결을 위한 협력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방향 아래 아이들은 친환경 에너지를 원리를 익히고 다양한 에너지원에 대해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웁니다.






신재생에너지를 배워요! 에코 롱롱


에코 롱롱의 프로그램 주제는 바로 신재생에너지입니다. 

신재생에너지란, 기존의 화석연료인 석유, 석탄, 천연가스 등을 변환시켜서 이용하거나 햇빛, 물, 지열, 강수, 생물유기체 등 포함하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신에너지 및 재생 에너지 이용 개발 보급 촉진법 제2조)를 말합니다.


신에너지는 연료전지, 수소 에너지, 석탄액화・가스화로 3개 분야가 있습니다. 




재생 에너지는 태양광, 태양열, 바이오, 풍력, 소수력, 해양 에너지, 지열, 폐기물 에너지로 8개 분야가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신재생에너지를 이론으로만 배운다면, 아이들이 금방 지루해할 텐데요.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재미와 정보, 두 마리 토끼를 잡았습니다. 태양광 에너지, 풍력 에너지로 전기를 생산하는 에코 롱롱 트럭을 직접 체험하고, 교육받습니다. 또 햇빛 요리사, 태양광 자동차 등을 실험하며 직접 보고, 듣고, 만지며 에너지를 배웁니다. 수소 자동차에 물을 넣고 전지와 연결해 움직이는 수소 자동차를 보며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과학에 흥미를 갖습니다.


⋇ 축전지 : 낮에 생산된 전기를 밤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전기를 저장하는 장치

⋇ 집열장치 : 태양열을 모아주는 장치

⋇ 축열장치 : 태양열을 저장하는 장치

⋇ 바이오매스 : 태양 에너지를 받은 식물과 미생물의 광합성에 의해 생성되는 식물, 균과 그리고 이를 먹고 살아가는 동물 등을 일컬음.  

                    여기에서 파생된 종이, 음식물 찌꺼기 등도 포함

⋇ 가연성 : 불에 탈 수 있거나 타기 쉬운 성질

⋇ 열분해 : 고온으로 가열하여 화학물질의 분해를 일으키게 하는 것. 쓰레기를 열분해 하면 기름, 가스 등을 모을 수 있다.

⋇ 열회수 : 버려지는 열을 적당한 방법으로 일부 이용하는 것



출처: 에코 롱롱 공식사이트 광주 광남초등학교 체험현장 (https://www.ecolonglong.or.kr)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에코 롱롱 

찾아가는 학교 에코 롱롱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교육 가능 지역은 서울 및 수도권으로 지방의 경우 방학 기간 동안 이용 관련 협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차량 크기가 일반 시내버스 정도로 학교 진입로가 편도 1차선 이상이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보다 많은 아이들에게 기회를 주기 위하여 신청 가능 횟수가 제한되어있으며 신청란 및 더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 에코 롱롱 신청 바로가기◀

http://bitly.kr/BAvnm


▶ 에코 롱롱 신청 문의 ◀

02) 2199-1999



출처: 코오롱 펀타스틱 블로그(https://blog.kolon.com/1280)



친환경 에너지 전시체험공간, 에코 롱롱 큐브


기존의 찾아가는 학교, 에코 롱롱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해 왔습니다. 이번 상설 전시관은 중학생까지 대상을 확대하여 교과와 자유학년제, 과학 환경, 동아리 등과 연계하는 등 더욱 많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를 탐색하고 체험할 수 있는 ‘전시 체험관’과 직접 만들어 보는 ‘창작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창작랩에는 풍력 발전기를 만들어는 바람에너지 에코, 수소 자동차를 만드는 수소 자동차 롱롱, 태양전자판으로 친환경 에너지 데이터를 전송하고 분석해 볼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 생산하기, 식물의 에너지 생산 과정을 이해하고 코딩을 활용, 친환경 에너지 스마트 가든 만들기 등 다채롭고 자연친화적인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이 될 예정이랍니다. 특히나 친환경 건물인 코오롱 one&only 타워의 특장점을 활용, 건물 내에 친환경 기술을 찾아보고 에너지 집을 설계해보는 프로그램과 그 연구원들과 만나 실험실을 견학하여 강의도 듣는 나도 미래 기술원 연구원 등 특별 프로그램도 기대를 모읍니다.

▶ 에코 롱롱 큐브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확인하세요! ◀


출처: 에코 롱롱 공식사이트 광주 광남초등학교 체험현장 (https://www.ecolonglong.or.kr)



▶ 에코 롱롱, 수업 후기 ◀

https://blog.kolon.com/1280


▶ 에코 롱롱, plus 캠프 이야기 ◀

https://blog.kolon.com/1353


실제 수업에 참여해 친환경 에너지와 점차 가까워져 가는 아이들의 모습을 직접 확인해보세요.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