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인더스트리]도로 위 생명줄! AKILEN으로 만든 안전벨트는 다릅니다.

2017.03.30
공유하기

[코오롱인더스트리]도로 위 생명줄! AKILEN으로 만든 안전벨트는 다릅니다.

우리의 안전, 코오롱 폴리에스터 원사에 맡길 있는 이유를 공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날렵한 몸체에 우렁찬 엔진소리, 눈길을 사로잡는 멋진 슈퍼카. 하지만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누구라도 선뜻 타기 힘들 것입니다. 자동차 안전, 그 중에서 안전벨트는 탑승자 안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도로 위의 생명줄, 안전벨트의 핵심 요소를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안전벨트는 웨빙, 버클, 리트랙터와 앵커리지라는 크게 4가지 부분으로 이루어지는데요. 

 

■ 웨빙 (Webbing) : 합성섬유를 띠 모양으로 짠 것으로 우리가 '안전벨트' 하면 떠오르는 부분입니다. 우리 몸에 직접 맞닿아 충격을 줄이고, 신체를 잡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바로 여기에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산업용 폴리에스터 원사 아킬렌(AKILEN)이 쓰입니다.

 

■ 리트랙터 (Retractor) : 탑승자의 체격과 앉는 자세에 따른 벨트 길이를 조절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벨트를 당겨 보관하는 장치입니다.

 

■ 버클 (Buckle) : 안전벨트 잠금 장치로, 빨간 버튼을 눌러 분리할 수 있습니다.

 

■ 앵커리지 (Anchorage) : 안전벨트를 차체에 고정하는 역할을 하며, 탑승자의 체격에 따라 상하 조절이 가능한 형태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AKILEN이 사랑받는 이유

 

오롱인더스트리는 1987년 자동차 안전벨트용 폴리에스터 원사 생산을 시작한 이래, 2001년 증설을 통해 내구성 증진에도 꾸준한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생산하는 특수 산업용 폴리에스터 원사 '아킬렌(AKILEN)'은 전 세계 대부분의 자동차 안전벨트에 적용되어 있어 세계 시장에서도 자랑할 만한 품질을 자랑하는데요.

 

높은 온도를 견디며 내마모성(지속적인 마찰에 닳지 않고 버티는 성질) 및 장기간 마모에 강한 비결도 여기도 있습니다. 사고에 대한 대비뿐만 아니라 생활 마모에서도 강한 면모가 두드러집니다.

 

 

 

 

아킬렌이 널리 사랑받는 이유는 안전 그 이상을 고민한다는 데에 있습니다. 바로 외형적인 품질의 우수성인데요. 일견 비슷한 타사 제품과 비교해 보면, 아킬렌만의 고급스러운 빛깔과 부드러운 감촉은 큰 장점을 갖습니다. 

 

먼저 염색 방법의 일종인 원착사에 대해 더 알아보겠습니다. 아킬렌은 처음 출고 당시의 윤기 있는 고급스러운 색감을 그대로 유지하며 변색과 착색에 있어 높은 견뢰도를 지닙니다. 한편, 원사에 색을 인위적으로 입히는 원착사의 공정 특성상 염료를 불순물로 인식할 수도 있어 불량이 발생하기도 한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아킬렌 사업팀은 꼼꼼한 관리팀을 운용하며 균일하고 완성도 높은 완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풀이 일어나지 않는 것에 집중하여 경량화도 놓치지 않는 다는 것! 기능성과 외형의 우수성까지 두루 섭렵한 팔방미인 아킬렌은 운전자에게는 쾌적한 주행을, 동승자에게는 편안한 탑승 경험을 선사합니다. 

 

 

 

 

안전벨트, 반전의 괴물 체력! 

안전벨트는 탑승자의 몸을 줄 하나로 보호하는 제품이기에 쉽사리 찢어지거나 열에 녹지 않도록 생산되어야 합니다. 사고 발생 시 화제와 함께 탑승자의 몸 위에서 녹아버리거나 차량이 전복되는 과정에서 하중을 버티지 못하고 끊어지면 치명적인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안전벨트가 견딜 수 있는 하중이 대체로 3톤까지 가능하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이만한 무게를 대비하지 못하면 예상할 수 없는 사고에서 안전벨트에 의존해야 하는 탑승객을 보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사고 중 탑승자의 몸을 지탱할 때 생기는 압력으로 갈비뼈가 부러질 정도라고 하니, 한 줄의 끈이라 하여 가볍게 볼 수 있는 부품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경산공장 AKILEN 생산팀 만나러가기

 

 

 

 

여기서 잠깐! 폴리에스터 원사 아킬렌은 안전벨트에만 사용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을 위해 무궁무진한 활용 범위를 알아보겠습니다. 의외로 곳곳에서 아킬렌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으니 주목해주세요! 

 

안전벨트와 함께 차량 안전의 핵심 멤버인 에어백, 견고함이 생명인 산업용 밧줄, 야외 경기장의 대형 차양 및 천막에 사용됩니다. 이에 더해 보트에 적용 가능한 코팅 라미네이팅까지 높은 활용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이미 26년 전인 1991년, 타포린용 초저수축 폴리에스터 원사를 생산하며 수축율 1% 미만, 세계 3번째라는 성과를 달성한 바 있으니 그간 쌓인 내공 역시 만만치 않겠죠?

 

 

 

 

히 고급 카포린, 에어백, 코팅용 천막에 사용되는 코오롱인더스트리의 폴리에스터는 초저수축사(열이 가해졌을 때 물성의 흐트러짐을 유발하는 줄어듦을 최소화한 것), 고강도저수축사라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산업자재 관련 주력사업장인 경산 공장은 멤브레인, 인공피혁을 비롯해 자동차 시트 벨트용사와 고강력 초저수축사를 생산하고 있다는 것도 함께 알려드립니다. 

 

지금까지 안전벨트를 비롯해 산업용 재료로 다양하게 확대할 수 있는 코오롱인더스트리의 특수 산업용 폴리에스터 원사 아킬렌의 매력을 살펴봤습니다. 더욱 실용적이고 좋은 품질의 상품을 제작하기 위한 코오롱인더스트리의 방향성이 느껴집니다. 한편, 작년 국토교통부는 모든 도로에서 차량 내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을 의무화했습니다.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 지금, 여러분의 안전벨트 곁에는 코오롱인더스트리가 항상 함께한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맨 위로